티스토리 뷰
1. 소갈비찜
소갈비찜은 대표적인 한국 음식으로, 일반적으로 갈비찜을 얘기하면 소갈비찜을 뜻합니다. 소갈비찜은 특별한 날 또는 명절, 손님 대접할 때 준비되는 요리입니다. 소고기로 조리되다 보니 단가가 꽤 있기 때문에 부잣집에서 먹는 요리였습니다. 그래서 돼지고기로 만드는 방법도 있었지만 소고기가 수입되면서 가격적인 부담이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소갈비찜은 전 세계적으로 유사한 요리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고기가 풍부하지 않던 시절에 고기를 최대한 많은 사람과 나눠먹어야 했으며 이는 많은 시간을 거치며 고기와 야채, 국물이 함께 조리되는 과정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조리방법은 전 세계 어디에서나 존재하는 상황이었고, 기본 조리 방법은 유사하지만 각자의 문화에 따라 특유의 향신료, 세밀한 방법의 차이로 맛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소갈비찜이라는 이름에서 수증기로 쪄내는 음식이 아닌 실질적으로는 조림에 가까운 음식입니다. 찜닭이나 장조림과 매우 유사한 음식임을 알 수 있습니다.
2. 재료
[주재료]
1) 소갈비 800g
2) 감자 2개
3) 당근 1/2개
4) 대파 1대
5) 생수 1병
[양념]
1) 설탕 1/2컵
2) 맛술 1/2컵
3) 물 1컵
4) 진간장 1컵
5) 다진 마늘 2 큰술
6) 생강 1/2 큰술
7) 참기름 2 큰술
3. 조리방법
1) 준비된 갈비를 양푼에 담아두고 물을 가득 채워 줍니다. 핏물이 나오면 새로운 물로 갈아주면서 1시간가량 핏물을 제거해 줍니다. 핏물 제거하실 때 탄산수, 콜라를 이용하시면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2) 양념 재료는 모두 담아 잘 섞어주시면 되는데 설탕이 걸리는 소리가 나지 않을 때까지 저어주시면 됩니다.
3) 핏물이 빠진 갈비를 냄비에 담고 양념장과 생수 1병을 부어줍니다. 따로 재워두는 시간 없이 강한 불에서 바글바글 끓여줍니다.
4) 갈비를 냄비에 끓여주는 동안 당근, 감자 등 야채를 손질해 주면 됩니다. 야채는 추가적으로 양파를 추가해 주셔도 됩니다.
5) 냄비의 갈비가 끓고 있으면 거품이 생길 텐데 이것은 불순물이기에 국자로 걷어 주시면 됩니다. 이제 손질한 야채를 넣어주고 국물이 졸아들 때까지 계속 끓여줍니다. 오랫동안 끓여줘야 고기의 육질이 부드러워집니다.
6) 국물이 충분히 줄어들었다면 매콤한 맛을 좋아하신다면 청양고추를 송송 썰어 넣어주시면 됩니다. 아이들이 있는 집에서는 청양고추보다는 대파를 썰어서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4. TIP
1) 갈비찜을 만드실 때 냄비를 사용해도 좋지만 확실하게 부드러운 육질로 만들기 위해서는 압력밥솥을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압력솥으로 조리하실 때는 생수를 따로 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갈빗살을 익히는 것을 중점으로 조리시간을 맞추게 된다면 같이 들어가는 야채가 너무 무르게 되어 식감뿐만 아니라 색감까지도 안 좋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집에서 처음 만드는 경우에는 양념이 고기에 겉돌며 질긴 고기를 느낄 수도 있습니다. 맛집의 맛을 따라가려면 식당 만의 레시피가 핵심이기에 양념은 시판 양념을 사용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3) 도전정신이 투철하시다면 수비드 장비를 갖추고 핏물을 빼지 않고 바로 조리할 수 있습니다. 수조에 담가만 놓고 시간만 잘 지켜준다면 촉촉하면서 부드러운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5. 해외에서의 반응
1) 최근 몇 년간 한국 요리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이 두드러지면서 소갈비찜은 두드러진 요리 중 하나로 부각되었습니다. 부드럽고 촉촉한 소갈비는 간장, 설탕, 마늘 및 기타 향신료로 양념한 풍미로, 소갈비찜은 한국 요리의 뛰어난 예술성과 문화적 정체성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와 음식 블로거들의 등장으로 전 세계적인 매력을 더욱 확대시켰으며, 음식 애호가들과 인플루언서들을 통해 지속적으로 공유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알려지게 되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한국의 소갈비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습니다.
2) 전 세계적으로 개최되고 있는 이벤트 및 국제 음식 박람회를 통해 전 세계인들에게 소갈비찜은 소개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이 온라인상에서 흥미를 끄는 것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 직접 보고 먹는 과정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을 끌어당기고 있습니다. 박람회뿐만 아니라 해외에서의 한국 레스토랑에서 선보이는 소갈비찜의 퓨전 버전과 창의적인 도전을 통해 전통적인 한국의 맛과 현대적인 트렌드가 가미되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