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가츠동
일본요리 중 덮밥의 대표 음식 중 하나로, 흰쌀밥 위에 계란 반숙과 양파와 돈가스를 간장에 조려서 만든 일본식 덮밥입니다. 일본 내에서도 비싸지 않은 가격으로 고기(돈가스)와 계란으로 단백질, 양파로 채소, 밥으로 탄수화물을 섭취할 수 있는 식사로 한국에서 제육볶음 덮밥과 같은 위상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체인점, 대학가 근처 식당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일본의 전통적인 요리라기보다는 1910년대쯤 만들어진 요리입니다.
이 요리의 장점이라면 조리하기 매우 쉽다는 점입니다. 재료가 많지 않고 특별한 기술이 필요한 것은 아니기에 돈가스를 직접 튀기지 않고 냉동 돈가스를 이용한다면 초보자들도 뚝딱 만들어서 먹을 수 있는 음식입니다. 기본적으로 돈가스, 달걀, 밥을 사용하기 때문에 칼로리도 높고 영양가도 풍부합니다. 따라서 고열량과 염분이 있어 다이어트를 진행 중이시다면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아래는 빠르고 쉽게 10분 이내로 가츠동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 재료
1) 돈가스 1개
2) 양파 1/4개
3) 달걀 2개
4) 진간장 3 스푼
5) 설탕 1스푼
6) 미림 1스푼
3. 조리방법
1) 돈가스 튀기기
돈가스를 부드럽고 바삭하게 튀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돼지고기나 닭고기를 적절한 크기로 썰어서 밀가루, 계란, 빵가루 순으로 옷을 입힌 후 튀깁니다. 뜨거운 기름에 넣어 골고루 살짝 갈색이 나도록 굽습니다. 튀긴 돈가스는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나도록 기름기를 뺀 후에 사용합니다. 튀긴 돈가스는 고루 바삭하고 고소한 향이 나도록 튀김 기름에 잘 말려야 합니다.
위와 같이 직접 돈가스를 만들지 않는다면 마트에서 냉동 돈가스를 사서 1개를 꺼내 튀김기에 넣고 6~7분간 튀겨줍니다
2) 가츠동 소스 만들기
가츠동 소스를 만드는 것이 이 요리의 핵심입니다. 달걀 2개를 미리 그릇에 담아 젓가락이나 포크를 이용해 잘 풀어줍니다. 양파는 길쭉하여 채 썰어주고 프라이팬에 갈색빛이 돌 때까지 볶아줍니다. 그다음에 진간장, 설탕, 미림을 넣고 중간불로 끓여주기 시작합니다. 소스가 끓어오르면 약불로 줄여주시면서 약간의 점성이 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여기에 후추 등의 향신료를 넣어 개인의 취향에 맞는 풍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점성이 생긴 소스 위에 미리 튀겨둔 돈가스를 세로로 이쁘게 컷팅하여 올려줍니다. 아랫부분은 간장소스가 스며들면서 간이 배고 윗부분은 바삭한 상태로 남아있을 것입니다. 프라이팬 옆으로 미리 풀어둔 계란을 부어주시면 됩니다. 계란이 반 정도 익으면 돈가스와 소스는 준비가 되었습니다.
3) 플레이팅
깊이가 있는 그릇을 준비해 주시고 갓 지은 쌀밥을 담아줍니다. 프라이팬에 조리된 돈가스와 소스를 모양이 무너지지 않게 옮겨 줍니다. 이러면 가츠동 완성입니다. 좀 더 보기 좋게 하기 위해서 통깨나 채 썬 파가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집에서 가족들과 함께 하는 일품요리로서는 가장 빠르고 쉽게 만들며 가장 만족감을 느끼게 할 수 있는 요리입니다.
4. 가츠동 맛을 높여주는 TIP
1) 가츠동에 어울리는 김치와 간장 양념 당근
가츠동과 함께 먹기 좋은 반찬은 김치와 간장 양념 당근입니다. 고춧가루, 마늘, 생강, 간장, 설탕, 식초 등을 넣고 잘 버무려주면 간장 양념 당근이 완성됩니다. 이렇게 만든 간장 양념 당근과 한국의 배추김치를 함께 먹으면 가츠동의 풍미가 더해집니다. 김치와 간장 양념 당근은 가츠동의 튀긴 부분과 어우러져 함께 먹을 때 상쾌하고 매콤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가츠동을 먹는 맛을 더 높여주기 위해서는 돈가스를 튀기는 기름을 충분히 제거하고, 가츠동 소스의 맛을 조절하여 단 맛과 진한 간장 향이 고루 배어있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재료를 신선하게 준비하고, 익는 시간을 정확히 맞추어 부드럽고 고소한 가츠동을 만들어야 합니다.
3) 편식이 심한 어린이들에게 가츠동은 돈가스와 함께 밥, 야채(양파)를 거르지 않고 잘 비벼서 먹게 할 수 있습니다. 양파는 잘 익어서 아삭한 식감이 없고 간장소스에 잘 녹아들며, 계란과 일체가 되어 재료를 잘 숨길 수 있습니다.